반응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Coins

비트토렌트(BTT) 보상 방법 2번째, BTFS(BitTorrentFileSystem)(1편-설치) 본문

코인이야기/코인나들이

비트토렌트(BTT) 보상 방법 2번째, BTFS(BitTorrentFileSystem)(1편-설치)

journalism 2021. 4. 9. 14:45
반응형

비트토렌트(BTT) 보상 방법 가운데 토렌트 파일 시드(Seed) 쉐어 방식은 지난번에 설명한 바 있다.

비트토렌트(BTT)코인, 사지말고 채굴? 일단 토렌트를 깔자!(1편)

비트토렌트(BTT)코인, 사지말고 채굴? 본격적으로 셋팅(2편)

 

토렌트 파일 설정은 그런데도 쉬운 반면, 공유해야 하는 파일들이 합법적인지 살펴봐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아직 사용 후기를 남기진 않았지만, 합법적인 파일 공유를 통한 비트토렌트 보상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비트토렌트의 보상을 받는 다른 방법은 유휴 저장공간, 즉 남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공유하는 방법이다.

 

아쉽게도 한글로 된 설명 사이트는 없어 작업했던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

BTFS(BitTorrentFileSystem) 데몬(daemon) 설정 후 확인 가능한 호스트(host) 화면(UI).

BTFS(BitTorrentFileSystem)는 다양한 운영체계(OS)를 지원하지만 쉽게 접할 수 있는 윈도우(windows) 10을 기준으로 설치와 설정 방법을 설명해 볼까 한다.

 

우선 필요한 파일을 다운 받으려면 당연히 비트토렌트 홈페이지(www.bittorrent.com/ko/)에 접속해야 한다.

 

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BTFS 메뉴(www.bittorrent.com/ko/token/bittorrent-file-system/)로 가면  언어설정에 한국어가 있지만 실제로 한국어로 나오지는 않는다.

 

FREE DOWNLOAD를 누르면 설치에 필요한 필요한 파일이 다운로드되지 않는다. 그냥 비트토렌트 설치파일이다.

페이지 가운데 있는 FREE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BitTorrent.exe 파일을 다운로드되어 그냥 비트토렌트 설치파일이 나온다.

 

그래서 바로 밑에 있는 How to Install for Mac or Linux 링크를 눌러 페이지를 이동해 보자.

 

Mac과 linux, 그리고 윈도우 BTFS 파일을 다운 받고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페이지.
링크가 활성화되어 있는 amd64 386 부분에서 자신에 맞는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해당 페이지를 내리다 보면 Windows 라는 항목이 보인다. 여기에 amd64 386 부분에 링크가 걸려 있다.

 

본인의 cpu에 따라 받는 파일이 다르다는 의미인 것 같은데, 큰 의미는 없어 보였다.

 

다만 운영체계가 64bit 인지 아닌지에 대한 구분이 아닌가 싶다. 해당 내용은 아래에 다시 기술하도록 하겠다.

 

다행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AMD라서 가볍게 amd64를 다운받았다.

 

파일명은 btfs-windows-amd64.zip 으로 일단 받아둔다.

 

그리고 설명에 나온 것처럼 새로운 폴더를 만들면 된다. 

 

btfs라는 이름으로 만든 후 파일 압축을 풀었다.

 

파일 압축이 풀어진 뒤, 파일 이름 변경을 할 것이 있다.

압축을 풀면 나오는 파일.

btfs.exe 와 config.yaml 로 이름을 변경해 주면 끝난다.

 

자 여기까지는 그리 어렵지 않고 금방 끝났다.

 

조금 헤매였던 부분은 DOS 창을 띄워 작업했던 부분이다. 물론 어려운 것은 아니었지만 작동이 되는지 아닌지에 대한 설명이 웹페이지에 나오지 않아서였다.

 

자 이제 왼쪽 하단에 있는 윈도우 로고 옆 검색에서 cmd 를 입력해 보자.

cmd를 입력하면 명령프롬프트가 나오는데 이걸 실행보면 된다.
아니면 키보드의 윈도우로고 키와 r 키를 동시에 누른 뒤 나오는 창에서 cmd 를 입력해도 된다.

명령프롬프트, 도스창이 뜨면 일단 압축파일을 풀고 이름을 바꾼 폴더가 있는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파일이 있는 폴더를 찾아가는 명령어를 넣어 주었다.

윈도우 상태에서 작업했던 파일 폴더를 찾아가는 명령어를 넣어 주었다.

 

이제 파일시스템을 작동시켜보자. 정말 간단하다.

 

btfs.exe init 만 입력하면 프로그램이 작동한다.

 

영어로 무슨 말들이 많이 나오지만 사실상 작동하고 있다.

 

리고 데몬을 작동시켜야 원하는 hosting(호스팅) 설정이 가능하므로 데몬도 실행시켜 준다.

 

btfs.exe daemon

 

역시 위와 같이만 쳐주면 데몬이 실행된다.

 

주의할 점은 도스창이 닫히면 데몬실행도 멈춘다(어디엔가 관련 설명이 있겠지만, 영어로 된 설명이라 귀찮아서 찾아보지는 않았다)

이미 설정을 마친 상태에서 데몬을 켠 것이라 설정된 내용도 함께 출력되고 있다. 마지막에 BTFS is up-to-date. 가 뜬다면 정상적으로 데몬이 실행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설정만 남았다.

 

주의점은 데몬 실행 후 설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데몬을 실행시킨 도스창을 닫아서는 안된다.

 

설정작업 웹UI에서 진행하는데 다음 포스트로 정리할 예정이다.

 

*설치파일에 대한 의견

 

윗 부분에 언급된 것을 설명하자면 cpu에 따라 btfs 설치 파일을 따로 받아야 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았지만, AMD가 아닌 intel cpu를 사용하는 컴퓨터에 설치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결국 윈도우 운영체계 버젼문제가 아닐까 생각된다.

 

64bit 또는 32bit 이하 인가에 대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견이다.

 

인텔 컴퓨터에도 같은 amd64 파일로 진행했는데, 문제가 없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