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Coins

BTFS, HostUI 에 대한 설명 본문

코인이야기/코인나들이

BTFS, HostUI 에 대한 설명

journalism 2021. 5. 17. 15:22
반응형

BitTorrent File System(BTFS) host UI 전체 화면.

최근 뜻하지 않게 블로그가 BTT(비트토렌트) 토큰 맛집(?)이 되어 버렸다.

 

관심이 있어 정리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방문해 준 덕이랄까?

 

BTT 관련해 합법적으로 보상을 받는 방법(BTFS)을 알아보다보니 뜻하지 않게 다른 수익(애드센스?)이 더 커져버린 상황이다.

 

그래서 BTFS 관련 내용을 조금 추가하고자 HOST(호스트) UI 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생각보다 Host UI는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영어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현재 언어는 영어와 중국어만 지원되고 있는데, 영어 포기자에게도 어렵지 않다.

 

먼저 대시보드(Dash Board)의 Host 부분을 살펴보면 STATUS(온라인 상태)와 REPAIR MODE(복구 모드)에 대한 상태를 알려주고 있다.

 

STATUS(온라인 상태)와 REPAIR MODE(복구 모드)에 대한 설명은 딱히 필요없어 보인다.

 

다만  REPAIR MODE(복구 모드)는 필요에 의해 설정하는데 초기에는 비활성화 되어 있어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활성화 시키길 권장한다.(설정 방법은 다시 설명하겠다)

 

 UPTIME은 BTFS 설치 이후 노드(Node)에 접속된 시간이 길어지면 100%가 되는데, 처음 설정했던 3월말에는 거의 1~2일 안에 100%를 채운 것 같다.

 

지금은 늦게 되는 경우 거의 1주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

 

UPTIME 이 중요한 이유는 전체 HOST SCORE에서 차지하는 비율 때문이다.

 

전체 점수의 60%나 되니 BTFS를 설정한 컴퓨터에 네트워크를 연결시켜두어야 한다.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 가운데 한 분이 잠시 꺼두어도 되는지에 대해 문의해주셨는데, BTFS는 일종의 서버로 항상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어야 한다.

 

경험상으로 전원을 끄고 잠시, 메모리 등을 교체하는 시간 정도에는 패널티가 따로 발생하지 않았다.

 

그리고 바로 옆에 있는 CONTRACTS 은 현재까지 계약된 건 수를 말해준다.

 

처음 설정했던 BTFS의 경우 20건까지 체결되었다.

 

조금 의문이 드는 건 4월 초부터 꾸준하게 체결 건수가 늘었는데 4월 말부터 5월 10일 전까지 단 한건도 체결되지 않았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해당 기간 많은 오류가 있었던 탓이기도 하겠지만, BTFS Hosting을 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기 때문이지 않을까라고 추측해 본다.

 

 

Host Score 와 Host score factors, HOST SCORE HISTORY 를 확인 할 수 있는 부분.  

다음 칸에 있는 Host Score 는 현재 스코어를 표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10점이 만점이다.

 

Host score factors에는 각 항목별 배점과 현재 점수를 표시하고 있다.

 

잠시 언급했던 Uptime 은 60%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얼마나 안정적으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수로 보면 되겠다.

 

Host age 역시 20%로 중요하다.

 

이 역시 얼마나 오랫동안 host를 운여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데, 처음 설정했던 상황에서는 3일 정도 지나니 5점, 17일 정도 지나니 10점으로 만점이 되었다.

 

Version 부분은 현재 BTFS 버전이 최신이냐 아니냐인데, 기본설정이 자동 업데이트로 되어 있다보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1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다.

 

Download 는 다운로드되는 속도를 뜻하고 있는데 신기하게도 배점이 5%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역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이라면 만점은 기본일 것.

 

Upload는 당연히 파일을 올리는 속도로 배점의 20%를 차지한다.

 

상당히 배점을 많이 차지하지만 10점 이하로 떨어진 적이 없다.

 

간추려보면 처음 설정을 하고 대략 17~20일이 지나면 모두 만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얼마나 오랫동안 host를 유지하는지가 중요한 이유는 이들을 평가한 점수가 계약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BTFS 백서에 설명되어 있다.

 

HOST SCORE HISTORY는 계속 켜 놓는다면 계속 점수가 올라 최후에는 10점 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 PC의 경우 초기 설정 이후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해 2일 정도 꺼져 있어 그래프 앞 부분에 계곡같이 푹 파였다.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다.

 

아직도 입금이 안되는 hosting 보상

이제 수익예상을 살펴보자.

 

생각보다 보상은 적다. Current host pricing 을 보면 1TB를 할 경우 한달에 7,689BTT로 나와있다.

 

현재 20건정도 진행되어 있고 HOST STORAGE SIZE 사용량은 겨우 0.865 GB로 총 기대 수익(Future potential earnings)은 35.695942 BTT에 불과하다.

 

현재 호스팅한 공간은499.135 GB(remaining)으로 표시되어 있다.

 

EARNINGS TO-DATE는 발생된 수익인데, 첫 계약 1달인 5월 7일 입금되어야 할 1.5BTT 정도가 아직도 들어오지 않았다.

 

Next payment date에는 May 07, 2021로 이미 들어와야 할 시기가 넘었는데 말이다.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상당수가 받지 못하고 있었다. 아무래도..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host UI 첫 화면을 살펴보았는데, 아마도 큰 어려움은 없었을 것으로 본다.

 

지갑부분과 설정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